현재 위치:메인 화면 >지식 >세계 최초 '소고기 쌀' 개발…한국 연구진 일냈다 본문

세계 최초 '소고기 쌀' 개발…한국 연구진 일냈다

출처:얼음의나라닷오알지   작성자:패션   시간:2024-03-19 18:12:58

세계 최초 '소고기 쌀' 개발…한국 연구진 일냈다

일명 '쇠고기 쌀'로 지은 밥. 사진=연세대 제공

국내 연구진이 밥에서 쇠고기 맛이 나는 쌀을 개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세대학교 홍진기 화공생명공학과 교수팀은 15일 학술지 '매터'(Matter)를 통해 쌀알 안에 동물의 근육과 지방 세포를 배양한 일명 '쇠고기 쌀'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쇠고기 쌀은 사실상 '배양육(세포 배양으로 만든 고기)'이다. 쌀알에 소 근육과 지방 세포를 심어 최대 11일 동안 배양해 만들었다. 쇠고기 세포가 쌀알에 더 잘 붙게 하도록 쌀 표면은 생선에서 추출한 젤라틴으로 코팅했다. 다양한 형태의 배양육이 개발됐지만, 쌀을 지지체로 개발된 배양육은 쇠고기 쌀이 전세계 최초다.

쇠고기 쌀은 일반 쌀보다 단백질이 8%, 지방이 7% 더 많이 함유됐다. 근육과 지방 함량의 정도에 따라 쇠고기나 아몬드 냄새, 크림과 버터 냄새가 났다. 식감도 달랐다. 일반 쌀밥과는 달리 찰기가 없고 단단해 잘 부서졌다.

상용화까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보고 있다. 다만 상용화될 경우 축산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한편, 향후 기근을 위한 식량 구호, 군사 배급, 우주 식량 등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标签:

책임편집:여가

인터넷 전체 핫스팟